검색엔진 작동방식에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작동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선 3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크롤링, 인덱싱 랭킹이라는 기능인데요. 이 세가지를 이해하고 계시다면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실 수 있씁니다. 본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꼭 이해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구글 사이트에 내 웹페이지들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꿀팁 대방출예정이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작동방식 쉽게 이해하기



아래는 검색엔진이 작동하는 주요 3가지 기능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크롤링(Crawling)
검색엔진봇(크롤러 혹은 스파이더)이 검색엔진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콘텐츠들을 찾고 발견하는 것을 말합니다.

크롤링

 

2.인덱싱(Indexing)
크롤링과정 중에 발견한 콘텐츠들을 저장하고 잘 정리합니다. 페이지가 인덱싱까지 잘 되었다면 검색엔진에서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검색어로 노출되기 위해 준비가 된 상태입니다. 

인덱싱(콘텐츠를 잘 정리하여 저장)

※꿀팁: 내 웹사이트의 페이지들이 구글 내, 인덱싱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구글에서 'site: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주소 입력' (아래 이미지, 빨간박스 참고)하면
내 웹페이지가 몇개나 인덱싱이 되었는지 확인가능(아래 이미지, 주황박스 참고)

아래 인덱싱 수치는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적으로 얼만큼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더 정확한 결과를 원하시면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보고서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텐데 향후 해당 툴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덱싱 결과 확인


3.랭킹(Ranking) 

이용자가 검색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 순서대로 페이지가 노출되게 됩니다. 
만일 이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가지고 검색을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들을 인덱싱된 콘텐츠들 중에 열심히 찾아보아 관련성이 높은 순서대로 콘텐츠를 노출시키게 됩니다. 

 

마치며
모든 검색엔진의 작동방식이나 메커니즘이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구글, 네이버, 줌, 빙 등 저마다 다른 검색엔진으로 작동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구글과 네이버 그리고 다른 나라에서는 구글의 점유율이 높다보니 자주 쓰이는 검색엔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검색엔진 작동방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좋은 검색엔진최적화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