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P 또는 SERPs라고 나타내기도 하며  Search Engine Result Page의 약자입니다.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선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가 어떤 식으로 노출되고 있는지도 꼭 파악해봐야 합니다. 

지금부터 구글의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가 어떻게 노출되고 있는지 알려드릴 것이며 본인의 콘텐츠는 어떤 방식으로 또는 전략으로 노출하면 좋을지 많은 힌트가 되실 것입니다.

상위노출을 위해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파헤쳐보자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파헤쳐보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SERP 파헤치기

키워드를 정해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크게 2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1-1 검색광고(Paid Search)영역(회색)
Google Ads 플랫폼을 통해 키워드 간 입찰경쟁을 통해 비용을 지불해야 노출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키워드 광고"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서 회색 영역인 상단 3개와 하단 3개가 검색광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1-2 자연검색(Organic Search)영역(노란색)
첫 번째 페이지에서 가운데 노란색 영역이 자연검색영역입니다. 이 영역이 검색자가 검색했을 때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 순서대로 노출되는 곳입니다.

검색광고영역, 자연검색영역

 

2. 검색광고(Paid Search)에 대해 알고 가자

2-1. 노출영역은 상단과 하단에 위치하고 경우에 따라 첫 페이지 외 페이지에서도 노출된다.

2-2. 노출시키기 위해 비용이 발생한다.
2-3. 예산이 두둑하고 빠른 시간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이용해볼 만하다. 

 

 

3. 자연검색(Organic Search)에 대해 알고 가자

3-1. 검색자가 가장 선호하고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 순서대로 노출된다
3-2. 보통 최대 10개가 노출되지만 경우에 따라서 노출 개수가 약간의 변화가 있다.
3-3. 최근의 구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콘텐츠 정보가 영상일 수도 있다는 판단에 동영상 영역에 유튜브 콘텐츠들을 자주 노출시킨다.

3-4. 첫 페이지에 노출시키기 위해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3-5. 노출시키기 위해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잠깐※ 이제 정보는 꼭 알고 가셔야 합니다.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소비가 높아지고 다양한 정보를 유튜브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검색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구글이 모를 리가 없겠죠?

아래 "청소기먼지통 비우기 팁"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최상단에 유튜브 영상이 떡하니 나옵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와 형태가 영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구글은 유튜브 최상단에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청소기먼지통 비우기 팁 검색결과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SERP 최상단 노출을 목표로 많이들 작업하시는데 현재 상황에 따라 검색광고 노출이 필요한지 자연검색 노출이 필요한지도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추천글

1. 최상위 노출을 위해 강력한 키워드 발굴을 원하신다면 확인해보세요.
2. 네이버,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 꼭 필요한 3가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